사용법/노션(Notion)

노션에서 블록이란?

Hiems__ 2020. 11. 12. 10:39
728x90
반응형
SMALL

오늘은 노션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인 '블록'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노션을 이용하면서 처음에 조금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노션에서 사용하는 언어나 단어에 익숙하지 않은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블록이란, 노션의 공식 QnA에서는 다음과 같이 답변하고 있습니다.

 

■블록이란?
단락, 글머리기호, 이미지, 표의 행, 임베디드된 동영상 등 등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를 가르키는 단어입니다.

 

 

즉, 쉽게 이야기하자면 개별 단위로 존재할 수 있는 콘텐츠가 블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블록에 대한 감을 갖기 쉬우실 거에요.
첨부된 사진이 하나의 블록이고, 임베디드된 동영상도 하나의 블록입니다.
또한 표도 행 하나하나가 블록입니다.

 

그래서 이 블록이 왜 중요하느냐?
노션에서는 블록 단위로 옮기기 등을 쉽게 할 수 있 수 있고,
페이지 또한 생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이야기 했듯 표의 행, 임베디드된 동영상 등은 이 자체로 하나의 블록이 됩니다.

 

일반 텍스트의 경우에는 Enter를 치면 하나의 블록이 완성됩니다.

 

해당 텍스트가 개별 블록인 경우, 블록 왼쪽에 :: 아이콘이 나타나는데요,


이 아이콘을 노션에서는 블록손잡이라고 부릅니다. 
이 손잡이를 클릭하면 해당 블록의 옵션 메뉴를 열 수 있습니다.

또한 위처럼 클릭한 채로 움직이면 블록을 움직일 수가 있습니다.

 

 

블록이 한 개인지 여러 개인지 잘 모르겠다면, 손잡이를 찾아서 확인할 수 있고,

아니면 이렇게 드래그를 하면 블록이 한개인지 여러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단위마다 1개의 블록이 됩니다.

 

위에서 Enter를 이용해서 하나의 블록이 생성된다고 말씀드렸는데

Shift+Enter를 누르시면 행은 변경하면서 하나의 블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Shift~있습니다' 까지가 하나의 블록이 됩니다.

블록 손잡이를 이용해서도 하나의 블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록에 대해 이해 되셨나요?

 

다음에도 노션에 대해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2020/11/04 - 노션 사용법! 웹사이트 아카이빙 하기

2020/11/04 - 노션의 요금제에 대해 알아보자!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