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법/노션(Notion)

노션에서 '맨 위로 올라가기' 혹은 내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기 만들기

Hiems__ 2021. 3. 21. 18:07
728x90
반응형
SMALL

흔히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보면

'TOP', '상단으로 올라가기' 버튼이 있어서

스크롤을 아무리 내려도 바로 맨 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노션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맨 위로 올라가기' 혹은 '상단으로 올라가기'

기능을 만들 수 있고, 이를 응용하여 북마크처럼

내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는 기능 또한 만들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올가가기(상단으로 가기)' 기능 만들기

1. 먼저 적당히 상단으로 올라갈 아이콘 혹은 텍스트를 만들어 줍니다.

저는 '📤맨 위로 올라가기' 로 만들었습니다만, 이모지/텍스트만으로도 이동이 되니 편하신대로 만드시면 됩니다.

 

2. 그런 다음 상단, 혹은 맨 위에 있는 블록의 :: 을 클릭하여 링크를 복사합니다.

 

3. 다시 상단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텍스트로 돌아와서

해당 문자만 마우스로 긁으면 아래와 같은 선택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링크'를 클릭해서 아까 복사한 링크를 붙여넣기 하시고 링크를 선택합니다.

 

 

4. 그러면 이제 '📤맨 위로 올라가기' 텍스트에 제목에 대한 링크가 연결이 됩니다.

 

 

 

이와 같은 기능을 만들 수 있는 것은 노션은 블록마다 '블록에 대한 링크'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즉, 아까 해준 연결도 맨 위로 올라가기 보다 '제목'이라는 블록을 연결한 것과 마찬가지죠.

 

이 기능을 이용하면 상단 뿐만 아니라 페이지 어디라도 내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는 말이됩니다.

 

 

이를 위해 우선 아래와 같이 적당한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내용은 노션의 FAQ에서 일부 가져왔습니다.)

 

그러면 이제 내가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한 링크를 만들어보겠습니다.

 

페이지 중간을 연결하기

1. 아까와 마찬가지로 적당한 문구를 만듭니다.

2. 저는 중간에 있는 '노션에서 블록은?'이라는 위치로 이동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해당 텍스트의 블록을 찾고 링크를 복사합니다.

 

 

 

3. 아까 만들었던 문구에 링크를 연결합니다.

 

 

4.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내가 원하는 위치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 이젠 이해 되셨나요? :)

다음에도 노션에 대해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2020.11.12 - 노션에서 블록이란?

2020.11.04 - 노션 사용법! 웹사이트 아카이빙 하기

2020.11.04 - 노션의 요금제에 대해 알아보자!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