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등 관련/iOS 어플리케이션

[후기] 마인드맵을 찾아서 ① - Mindomo

Hiems__ 2020. 9. 14. 09:56
728x90
반응형
SMALL

마인드맵을 찾아서 ① - Mindomo

 

 

 

그동안 X-mind를 쓰다가 나는 컴퓨터는 window지만 폰은 iOS라서 이 둘 사이 호환이 되는 마인드맵이 필요해서 몇 가지 후보들 중에서 쓰고 있는데 그 중에서 먼저 Mindomo에 대한 후기부터 먼저 올린다.

이제 쓴지 하루 되었는데 그 동안 느낀 점을 적어본다.
일, 이주일 정도 써봐야지 정확히 어떻게 될지를 알 수 있어서 계속 쓰면서 새로 느낀 점 등은 계속 업데이트 될 것 같다.

1. 선정이유


Window와 iOS, Mac에 전부 다 작동하고 자동 동기화가 되는 프로그램이 필요.

나는 폰은 아이폰이지만 컴퓨터는 window다.
그래서 window와 iOS 둘 다 작동하는 마인드맵 프로그램이 필요했다.
또한 내가 만약 Mac을 사더라도 회사 컴퓨터는 window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 컴퓨터의 여부에 관계 없이 window와 mac 둘 다 호환되는 프로그램은 중요했다.

그리고 또 다른 하나의 문제는 바로 X-mind는 동기화가 안된다는 거였다. OTL
매번 구글 드라이버에 수동 동기화를 해야했기 때문에 너무 힘들어서….
유료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지만 아무리 찾아봐도 유료 버전이 동기화를 지원한다는 말이 없어서 결국 X-mind를 포기하고 위 두가지 조건을 다 만족하는 프로그램을 찾기 시작했다.

Mindomo는 웹 기반의 마인드맵으로 어플을 설치해서 작성할 수도 있지만 그냥 아이패드에서도 웹 주소로 들어가서 로그인해도 된다. 웹과 앱 둘 다 이용 가능 했기 때문에 사용하기로 했다.

 

2. 사용 후기

 

하루 정도 써본 결과 느낌은 다음과 같다.

 


<장점>


① 웹과 앱 둘 다 사용 가능
 ㄴ 윈도우 프로그램 설치까지 지원해주는지는 모르겠지만 iOS는 별도의 앱이 있고, 아이패드도 앱이 있다. 윈도우는 웹에서 바로 작성하면 되고 아이폰, 아이패드는 웹으로 작성하거나 앱으로 작성해도 된다.

② 클라우드 기능 지원(자동동기화)
 ㄴ 웹에서 작성하는 건 바로 Cloud 업데이트 되고, 앱에서 작성한 건 Device 말고 Cloud에서 작업하면 바로 반영된다.

③ 쉬운 인터페이스(enter / tab)
 ㄴ X-mind 와 그 외 다른 마인드 앱과 비슷하게 Enter와 tab으로 주제를 생성한다. 기존에 사용하던 앱과 비슷한 키를 사용해서 별도로 새로 배울 필요가 없다.

 

 


<단점>


① 웹에서의 로딩이 느리다
 ㄴ 앱은 괜찮은데 웹 같은 경우에는 초반에 들어갈 때 로딩이 느리다.
 그리고 아이패드에서 열 경우에 앱에서 열건지 웹에서 열건지 물어봐주는데, 앱에서 열겠다고 선택하고 들어가서 작성하고 뒤로(←)를 누르면 앱이 꺼지는 경우있다. 어차피 바로 저장되니까 자료가 날라가진 않았지만 매번 새로 켜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 건 사실….

② iOS 로그인이 자주 풀림
 ㄴ내가 Mindomo 사용을 고민하게 만드는 이유. Cloud의 로그인이 계속 풀려 있어서 들어갈 때마다 로그인 해줘야 한다. 나는 별도로 회원가입하지 않고 구글 로그인을 이용하는데… 동기화 기능 때문에 이용하는 거라 들어갈 때마다 로그인 하기 짜증이 난다…….

③ 웹과 iOS의 기능 차이
 ㄴ웹은 바로 Cloud 되어 있는지 rename이 가능한데 앱에서는 Cloud에 있는 마인드맵의 이름을 바꾸는 기능이 없다. 또한 앱에서는 cloud의 마인드맵을 복사할 수 있는데 웹에서는 그게 안된다;;;; 나는 정해놓은 마인드맵 양식이 있어서 그걸 복사-붙여넣기 활용하는 경우가 있어서 Rename과 복사기능이 필요한데 각각 하나씩 지원해서 번갈아 가면서 쓰고 있다.

 

 

 

Cloud의 Rename 기능은 웹에만 있다...

3. 결론


사용한지 이제 하루 차라서 더 써볼 예정이긴 하다.
아이패드의 경우에는 앱이 번거로우면 웹에서 작성하는 방법도 있기는 하니까…
근데 아이패드에서 웹으로 작성하면 tab을 누를 때마다 주소창이 눌러지는 경우가 있어서 이것도 나름 번거롭더라 ^;;

그래도 내가 마인드맵에서 쓰는 기능이 아직까지는 크게 대단한 기능이 없어서(가벼움+동기화+웹 기반) 이것도 쓰면서 다른 앱도 돌아가면서 써봐야 겠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