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법/엑셀(EXCEL)

내배내적 엑셀 - Countifs 함수

Hiems__ 2020. 9. 9. 15:16
728x90
반응형
SMALL

오늘은 Countifs 함수를 이용해서 데이터+시간 조건을 같이 적용하는 함수를 배워보겠습니다.

 

목표 : 저녁 10시 이후에 A타워에 방문한 사람의 수

간단하게는 필터를 걸어서 갯수를 셀 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함수를 이용해서 원하는 조건의 갯수를 세는 함수를 사용하겠습니다.

오늘 사용할 함수는 바로 countifs 함수인데요,

 

 

COUNTIFS(첫번째 기준을 찾을 범위,기준,두번째범위,기준2, ...)

 

 

 

 


Countifs 함수는 countif 함수에서 and 조건을 추가한 함수입니다.
즉, countif 함수가 한개의 조건에 대해 만족하는 걸 구한다면 countifs 함수는 A조건도 만족하고 B 조건도 만족하는 것의 갯수를 구하는 함수이죠.

우리가 여기서 원하는 조건은 두가지 입니다.


1. A타워에 방문했을 것
and 2. 10시 이후에 방문했을 것

첫번째 조건을 만족하는 범위와 기준은,

A타워의 정보가 있는 범위는 C9:C16 셀, 기준은 A타워입니다.
그래서 순서대로 C9:C16을 넣어주세요.
(만약 긁어내려도 C9:C16을 고정시키고 싶다면 절대참조 F4 또는 $을 걸어주세요.)
또한 A타워를 넣어주되, 함수 안에 문자를 입력하는 것이므로 얖 옆에 ""(큰따옴표)를 걸어서 "A타워"의 기준을 넣어줍니다.

두번째 시간 조건 경우,
시간의 조건이 있는 셀은 D9:D16이고, 시간이 9시보다 커야하니까 기준에 ">21:00" 을 넣어줍니다.

이렇게 되면 간단하게 A타워에서 9시 이후 방문한 사람의 숫자를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좀 더 활용 해서,

 


이번에는 기준타워, 혹은 기준 시간을 제 마음대로 바꿔서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즉, G8:G9셀(노란색 부분) 을 자유자재로 만들겠다는 건데요.
이 말도 위처럼 풀어보면 이렇게 됩니다.

1. 조건1을 만족할 것
and 2. 조건 2를 만족할 것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조건1의 범위, 조건1, 조건2의 범위, 조건2를 넣어주면 됩니다.

다만 여기에서는 조건 2가 기준이 G9이므로 ">"&G9 이렇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Countif, averageif, sumif 등을 쓸 때 criteria 자리에

">=숫자" 또는 ">"&함수식, ">"&셀주소를 쓰는건 하나의 약속입니다.

전자의 경우는 전체에 ""를 걸어주고, 함수식과 셀주소의 경우에는 부등호에만 따옴표를 붙입니다.

그리고 나서 &를 이용하여 연결합니다.

 

 

위 함수의 경우에는 특정시간 대 이후로 방문한 사람을 구하는 함수식으로도 쓸 수 있고,

혹은 특정시간대 이전에 방문한 사람을 확인하는 함수로도 쓸 수 있습니다.

 

그 외에 countifs 함수를 배워두면 숫자를 확인할 때 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잘 참고해보시고 확용해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